본문 바로가기
비행기술

스파이럴, 네가티브, 플스톨 잡는 법!

by skyrider 2020. 1. 11.


우선 스톨(실속)을 당했을 때의 상황을 간단히 설명해 보고자 한다.
한쪽 날개 접힘현상은 원사이드라고 하고 이것은 글라이더가 돌아가지 않게 반대쪽 견제만 잘 주면 문제가 없다.

초급 비행자나 당해보지 않은 비행자, 세프티 크리닉을 해보지 않은 비행자가 비행중 스톨을 당했을 때 잘 구분이 안되는 것은 스파이럴과 네가티브, 그리고 풀스톨이다.
이 세가지는 회복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당하는 순간 무슨 스톨인지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먼저 스파이럴과 네가티브를 구분하는 방법부터 알아보면,

스파이럴은 한쪽 날개가 심하게 접히면서 반대쪽 견제를 줄 시간적 여유가 없어 회전에 들어가는 것으로서 몸이 앞으로 돌아가게 되어있다.

반면에 네가티브는 열에서 튕기거나 바람이 불규칙하게 부는 것에 맞는 것으로서 몸의 회전이 뒤로 돌아가는데 글라이더가 머리 위에서 똑바로 비행하는 모양으로 회전에 들어가면 쉽게 알고 풀수가 있는데 그것이 아니고 기울기가 있으면서 돌아가기 때문에 비행자는 하늘이 보였다가 땅이 보였다가 또 글라이더가 보이는 등 정신없이 돌아가면서 몸을 심하게 끌어당기게 된다.

즉 교범에는 '글라이더의 중심축이 글라이더 밖에 두고 회전에 들어가는 것은 스파이럴이고, 중심축이 글라이더 안쪽에 있으면서 돌아가는 것은 네가티브이다'라고 되어있다.

따라서 비행중 스톨을 맞아 몸이 앞으로 돌아가면 스파이럴이라 생각하고 양쪽 브레이크 코드를 부드럽게 깊게 잡아당겨 속력을 줄여주면 글라이더가 안정을 찾는데

이때 너무 급하게 잡아당기면 회복되면서 피칭에 들어가게 되는데 글라이더가 들렸다가 앞으로 숙여질 때 견제를 주면 바로 잡히게 된다.

반대로 몸이 뒤로 돌아가는 것을 느끼면 네가티브로 생각하고 양손을 만세하고 있으면 1,2바퀴 돌다가 풀어져서 전진하게 된다.

주의해야 할 점은 네가티브시 마음만 급하고 회복요령을 몰라 펌핑을 계속 하게되면 그것이 가속이 되어 풀리려다가 다시 돌아가는 것이 반복이 되면서 떨어지게 된다.
따라서 네가티브는 반드시 만세상태로 기다려야 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풀스톨은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이 있는데 릿지를 하던지 써멀비행을 하던지 약한 상승이 있게되면 견제를 약간 더 주면 상승이 더 잘된다는 사실은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상승을 하던지 아니면 전진을 하던중에 갑자기 강한 열을 만났을때 파고들어가야 하는데 이것을 생각하고 견제를 더 줘버렸을 때는 글라이더가 뒤로 밀리면서 풀스톨을 먹던가 아니면 앞전이 크게 들렸다가 앞으로 쏟아지면서 막바로 네가티브에 들어가버린다. 네가티브에 들어갔을 때는 전자에서 기술한데로 풀면 되고,


글라이더가 뒤로 완전히 무너지면서 몸이 심하게 앞으로 들리게 되는데 이것이 풀스톨이다.
풀스톨을 당했을 때는 급한 나머지 막바로 브레이크를 놓아버리면 뒤로 갔던 캐노피가 앞으로 쏟아지면서 네가티브로 들어가 버린다. 이것은 대단히 위험한 상황이된다.
따라서 풀스톨을 당했을때 즉 갑자기 몸이 공중으로 들리면서 뒤에서 세게 당기는 느낌이 들고 하늘에 글라이더가 보이지 않는 상태가 되면 순간적으로 풀스톨이다라고 생각하고 브레이크코드를 100%깊이 당기고 있어야 한다.


그러면 뒤로갔던 캐노피가 진자운동에 의해 앞으로 추진되고 비행자는 땅을 보게 될 것이다.
그리고 다시 캐노피는 뒤로 가면서 처음보다 깊이가 줄어들고 다시 앞으로 나가는데 이때는 거의 머리 위에서 멈추게 되고 보통 비행시보다 좀더 빨리 하강하게 된다(초당 4-5m정도)
이때 브레이크 코드를 놓으면 글라이더가 형체를 되찾으면서 앞으로 슈팅을 하게되는데 이것을 견제로 잡으면 회복이 되면서 전진하게 된다.

가장 비행을 잘하는 사람은 스톨이 들어가기 전에 잡는 사람이고, 그 다음에는 스톨에 들어갔을때 풀수있는 사람이다.


따라서 기상을 알고 비행하는 방법을 알아서 스톨이 들어가기 전에 막아야 하고, 스톨이 들어갔을때 풀수 있어야 한다.
그렇게 하려면 우선 글라이더를 새가 날개짓 하듯 내 몸의 일부가 되도록 적응을 해야 할 것이다.
기체와 비행기량, 그리고 기상이 일치가 되었을 때 최고의 비행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http://blog.daum.net/ds2rtv/865829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