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은 잘 돌아가나?

설마했는데 정말? 한일 해저터널 만들면 물류거점은 일본으로 가는 건데...

by skyrider 2010. 9. 27.

한일 해저터널, 정부 차원 ‘공론화’
국토부, 한국-일본·한국-중국 등 동북아 3국 해저터널 연구용역
2010년 09월 24일 (금) 09:24:35 뉴스앤거제 nng@newsngeoje.com

   
▲ 한일해저터널 노선안엔 거제도가 주요 루트로 포함돼 있다

정부가 한국과 일본, 중국 등 동북아 3국을 잇는 해저터널에 대해 기술적 검토를 진행 중이다. 지방자치단체 수준에서 논의되던 국제 해저터널을 공론화시킨 셈이어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23일 “지자체를 중심으로 연구되던 한·중 및 한·일 해저터널에 대해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다”면서 “기초 수준의 검토 단계여서 실현 가능성을 언급하기는 이르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앞서 이달 초 ‘KTX 고속철도망 구축전략’을 발표하면서 “국제철도 시대에 대비해 한·중 및 한·일 해저터널의 필요성을 조사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외부 용역기관은 국토부 산하 교통연구원으로, 지난해부터 기술·경제적 타당성을 조사해 이르면 연말쯤 결과를 내놓을 예정이다. 하지만 국제 해저터널이 실현되기까지는 기술적 검토 외에도 상대국과의 의견조율과 200조원이 넘는 건설비용, 향후 국가발전전략, 국민적 공감대 형성 등 넘어야 할 산이 많다. 구체적인 계획이 나오기까지도 최소 10년 이상 걸릴 전망이다.

정부는 내부적으로 한·중 터널은 인천국제공항 3단계 사업을 마무리한 다음인 2030년대에, 한·일 터널은 일본의 정치·군사적 움직임을 지켜보면서 2050년대 이후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

 

정부, 한일해저터널 기술적 검토 추진

기술적으로는 가능, 양국 간 합의 필요, 앞으로 완공은 언제쯤

 

2010년 09월 26일 (일) 13:30:42 유명조 기자 mbc@kbs.co.kr

한국일본으로 연결되는 한일해저터널이 올 하반기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해양부는 이 같은 내용의 한일해저터널 건설 방안을 지난 21일 기술경제검토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한일해저터널은 지난 80년대 현 학술원 회원인 윤세원 전 선문대 총장이 제안 한지 30년째 답보상태로 남아 있는 대규모 건설 사업이다.

1940년대 일본에서 먼저 논의된 한일해저터널은 이후 1983년 설립된 일본의 일한터널연구회에서 제안하여 한일 양국이 이를 검토했던 것이다.

그런데 일본 후지아 현장소장이 2006년 기술적으로 보아 완공이 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렸고, 2007년 고건 당시 총리도 이 정책을 언급한 바 있어 새로운 국제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한일해저터널은 일본에서 제안한 노선은 일본 카라츠를 시작으로 대마도, 거제도, 가덕도를 거쳐 부산을 종점으로 총연장 220km, 최대수심 160m로서 건설비는 최소 100조원 이상으로 건설기간도 15년 이상으로 판단했다.

우리나라에서는 BDI(부산발전연구회)에서 제안한 후쿠오카, 대마도, 가덕도, 부산 국제물류산업도시까지 노선으로 제안했으며, 연장 222km에 공사비는 약 90조원 이상이 들 것으로 보인다고 당시 밝혔었다.

하지만, 일본 규슈 지방과 이키섬, 쓰시마(대마도), 거제도의 장장 235㎞를 연결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그러나 터널 입구만 뚫린 채 30여 년째 답보상태다.

학계에서 2008년12월 이지역이 환태평양 지진대라 치명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 이 논의는 중단된 상태이기 때문이다.

대한해협을 중심으로 환태평양 지진대를 피할 수 없기 때문에 지질학적인 구조문제와 건설 기술적인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느냐에 현재 논의 자체가 중단된 뒤 노무현 정부 당시부터 현 정부까지 검토되지 않고 있는 것이다.

한일해저터널이 연결될 경우 ‘홋카이도-도쿄-후쿠오카-거제도-부산-서울-평양’을 잇는 동아시아 철도가 완성된다. ‘신칸센-KTX-경의선’을 연결하는 셈이다. 해저터널은 양쪽 두 개의 터널에 왕복 철도를 건설하고, 나머지 하나의 터널에 전선·유류파이프를 위한 보조터널을 만든다. 

이 해저터널이 완공 되면 일본에서 한국, 중국, 러시아, 영국까지 2만여㎞를 연결하는 ‘국제하이웨이’가 건설되는 셈이다. 현재 일본 측은 탐사용 해저터널이 400미터까지 뚫는데 성공했다. 지금도 터널 연구가 계속되고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90년대 이후 지지부지하다 공사가 중단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210m에 이르는 제1단계 시험 굴착공사가 1987년 완성됐다. 지금까지 일본은 120억 엔이라는 천문학적인 예산이 이 해저터널을 뚫는데 사용됐다.

한국은 예산문제로 아직도 연구가 계속 되고 있는데, 해저터널 공사에 들어가는 예산이 250억 달러 정도라고 한다. 양국의 합의와 재원조달이 없으면 해저터널을 연결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따르고 있는 상태다. 

고 김대중 전 대통령 시절에도 비교적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검토단계까지 갔던 사실이 밝혀졌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도 고이즈미 준이치로 일본 총리와 만나 한일 공동관심사의 하나로 한일해저터널을 제시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한일해저터널이 완공되면 한국에서 일본으로 출퇴근도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한일 양국의 교류도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경제적인 면에서도 배나 항공기로 이용하는 것 보다 상당히 줄일 것으로 기대된다.

 

 

--------------------------------------------------------------------------------------------------

(충격)~!!`한일해저터널 이대론 우리는 먹힌다~~!!! [53]

조회 188710.09.23 20:02

비처럼음악처럼 numpge15**** 비처럼음악처럼님프로필이미지

며칠전부터~하도 느낌이 이상혀서~한일해저터널 글 다시 올렸는데~~~

역시나 제 짐작이  맞았군요`~~!!~~!!

영~~관심도없고```하기사 누가 누구를 탓하겠습니까???

걍~~~~~~흘러 가는 대로 구르는 대로 우리네 썩은 정신들~~뭐~이런것 아닐까요??

..

..

뭑같은 국민성~~~~!!~~떠그랄`~~휴````

진짜 잠자기가 두려운건 나혼자만인가??? 도체 열불이 터져서릐`~~~떠그랄````

..

..

추석이면 뭣합니까???주구장창 비는 겁나게 내리고````제삿상에 올라온것은 비단 원산지도 모르는 고기뿐````

진짜 채소는 없더라구유````ㅎㅎㅎㅎ

..

.

정말 제가 이 글은 몇 년 전부터 여러분들의 글을 참조해서 '한일해저터널'``이런 글을 올리것 같은듸...

다들 영 관심이 없다시리```````요즘에 뭐`신문에서 이런 충격적인 내용이 밝혀지니```

ㅎㅎ~의식이 죽은 우리들에겐 ~~~~^^

...

..

뭑같은 세상``깨어 나세요```

정말 싸우기도 힘에 벅찹니다```

먹고 살기도 힘에 겨``업고```휴````이런 떠글라````된장````같은 세상이면 참 구수하고 달콤한 세상인듸``

..

..

깨어나세요`````````

마지막 이 한마디`````(2010.9.15.).좋은 세상이 오기를 간절히 바램```^^

                        (다시 어제에 이어 2010.9.22일~~~오늘 23일~~글 올리며```)

..

..

그 어떤 경제적 이익도 한반도라는 지정학적 이점을 일본에게 갖다 바쳐야할 이유는 안됩니다.

한일 해저터널을 추진 한다면 현 쇠고기 정국이 가져온 파탄은 그저 전야제에 불과할 뿐입니다.

미 쇠고기가 국민의 건강과 외교적 자주권을 훼손했다면 한일 해저터널은 우리나라의 주권을 포기하는 것과 다를바 없습니다.

 

미국 쓰레기를 들여오는 것도 부족해서 한반도를 갈아 엎어 대 운하를 만든다질 않나 이젠 그것도 모자라 나라에 구멍을 뚫어 한반도를 팔아 먹으려고 하는 작태를 보자면 한심하기 그지 없습니다.

 

미 쇠고기 협상에서 보여줬던 굴욕적인 협상능력이나 사후 미봉책으로 일삼는 행태로 봐서는 한일 해저터널 또한 우리나라의 국익과 전혀 무관하게 진행할 것으로 보여지며 이를 감당할 능력도 없다는게 명확히 드러 났습니다.

 

현시점에서 해저터널은 시기상조라고 보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해저터널을 뚫으면 부산을 물류중심으로 만든다며 본질을 호도하고 있는데 단기적인 면에서는 사실일수도 있지만 해저터널을 착공하기 위해 쏟아붇는 천문학적인 비용에 비해서 우리가 얻는 이익은 극히 미미합니다. 이게 어찌 한 지역의 경제적 이익을 논할 사안입니까?

 

물은 위에서 아래로 흐르듯이 국가의 부는 약한 나라에서 강한 나라로 흘러 들어 가게 마련입니다.

좀더 심하게 말한다면 강대국이 착취하는 구조가 되는 것이죠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우려하다시피 한일 해저터널이 착공된후 철의 실크로드가 완성되면 한반도가 물류의 종착지가 아니라 단순한 거점국에 지나지 않게 되는 것이죠

조상이 물려준 천혜의 한반도라는 지정학적 이점이 사라져 버리는 것입니다.

 

일본은 해저터널을 생각하면서 그들의 신깐센 열차가 대륙을 횡단하는 꿈을 꾸고 있습니다. 이미 80년대에 500미터나 착공을 시작했고 타당성마저 검토가 끝났습니다. 다만, 우리나라와의 외교적문제때문에 보류하고 있는 상태인데 우리가 나서서 그들의 대륙침략으 꿈을 실현시켜 준다는 것은 어불성설입니다. 일본에게 있어서 해저터널은 한국을 침략해서라도 확보하고 싶은 대륙진출을 위한 첫 단추이며 국가적인 중대사안입니다. 우리가 일본인 입니까? 왜 그들의 국익을 위해 해저터널을 추진해야 하나요?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한일 해저 터널을 환영하는 것은 우리나라의 국토에 빨대를 꽂아 일본에게 송두리채 갖다 바치는것과 다를바가 없습니다.

해저터널은 임진왜란 때 일본이 명나랄 정벌을 위해 길을 터달라고 요구하는 것과 다를바 없다는것을 간과하지 마십시요

그들은 동방의 맨 끝 나라인 우리나라가 철의 실크로드를 통해 얻게 되는 이익을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철의 실크로드 시기가 오기전에 한국에 미리 해저터널을 착공해서 자신들이 주도권을 행사 하려고 하는것입니다.

일본에서 먼저 해저터널을 추진하자고 하면 우리 국민들의 반대가 심할까봐 친일파들이 활보하는 현시점에서 우리정부가 알아서 해저터널추진을 하게끔 만들었다고 생각되진 않나요?

 

막아야 합니다. 한반도라는 이점을 일본에게 넘겨줄수는 없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일본을 너무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것 아니냐며 반문할수도 있습니다.

난 그런 이들에게 묻고 싶습니다. 임진왜란을 아는지, 강화도 조약을 아는지, 경술국치를 아는지, 만주사변과 중일전쟁을 아는지 되묻고 싶습니다.

해저터널이 완성되면 일본인의 유입이 대거 일어날것입니다. 그때가 되면 현재와 비교할수 없을 정도로 우리나라의 정치,경제,사회,문화에 많은 간섭을 할것이며 북한을 통과하는 철도를 개통하기위해 전쟁마저 불사할것입니다. 지금 현재도 뉴또라이 단체가 활개를 치며 일본에 과잉충성하며 자체적으로 친일 교과서까지 만들어대는 판국이며 일본 정국에서는 공공연히 독도를 자기들 땅이라며 주장하는데도 정부는 공식적으로 가서 따지지도 못하는 현실입니다. 과연 터널까지 개통되고 나면 우리나라가 온전 할수 있을까요? 한동안 잠잠했던 임나 일본부설까지 거론하며 경남일대를 자기들 땅이었다고 우길것입니다. 그때가서는 나라의 혼란을 잡을수 없습니다.

 

선생님이나 안중근 의사를 테러리스트라고 여기는 친일파들은 쌍수를 들고 환영하겠지만 그들에게 동조하지 않는 분별있는 국민들은 해저터널을 추진에 동조해서는 않됩니다.

어찌 나라를 팔아먹는 일을 하며 극히 작은 경제적 이익을 취하려 하십니까?

 

우리는 냉정해져야 됩니다. 미국산 쇠고기 파동은 한일 해저터널과는 비교할수 없는 사안입니다.

소수1%들이 결탁해서 일이 계속 추진되 버리면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저지하지 못했던 것처럼 한일해저터널까지도 그들의 손에 넘어 가게 됩니다.

그들이 막대한 경제력을 투자하여 포기할수 없는 지경에 이르기 전에 그들에게 국민의 목소리를 들려줘야 합니다. 오판하지 않도록.....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해저터널은 일본 입장에서는 철의 실크로드의 대열에 합류하기 위해 하루빨리 완수해야할 사안이지만 우리나라에게는 나라를 내주는것과 다를바 없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오히려 북한과 교류를 확대하여 철도를 개통하는게 더 시급합니다. 북한만 통과하면 유럽까지 횡단하는건 어렵지 않습니다. 대륙간 철의 실크로드가 개통되어 한국이 동서양 물류의 종착역이 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부산은 동서양을 잇는 최종 종착지가 될것이며 누구나 한번쯤 밟아보고 싶은 땅이 될것입니다. 땅끝 마을 해남의 의미와 비교나 되겟습니까? 동서양의 땅끝이 부산인데.....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대륙을 거쳐 몰려온 물류가 일본을 가기위해 철도를 통해 차곡차곡 쌓여가는 모습을 상상해 보십시요 이를 운반하기 위해 선박을 이용하면 항만산업까지 발달하겟죠?

그렇게되면 부산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는 철도의 종착기지임과 동시에 항만의 시작이 되는것입니다. 이러한 이익을 놔두고 일본과 연결해서 한낮 휴게소로 만족하실생각인가요?

  

이때쯤 되면 일본은 자비로라도 해저터널을 뚫겠다고 할것입니다. 그로 인해 얻어지는 경제적 이익과 나라의 위상이 어떻게 바뀌는지 알기때문이죠  그때가 되도 우리가 해저터널을 찬성하시겠습니까? 찬성할사람 별로 없겠죠?

이를 알고 일본은 우리나라의 현정권이 어리버리하고 친일세력과 강하게 연결되있는걸 눈치채고  미리 해저터널을 착공해 놓으려는 것인데 왜 우리국민들이 동조하는지 알수 없습니다. 해저터널을 착공해주면 일본은 더이상 섬나라가 아닙니다. 동서대륙의 끝이 되버리는 것입니다. 한반도의 지정학적 중요성은 퇴색해 버리는 것이죠

 

한일 해저터널을 찬성하는 사람들은 왜 우리나라가 아직까지 미국에 의해 남북으로 갈려져 있는지 알지 못하는 사람들입니다. 남북통일을 가장 반대할 나라가 과연 어느 나라일까요? 이렇게 이야기를 해도 못알아 듣는 다면 2mb랑 놀아라 !!

 

도대체 현정부는  어느나라를 위한 정부일까요!!!!!!!!!!!!!!!!!!!!!!!!!!!!!!!!!!!!!!!!!!!!!!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한일 해저 터널은 일제시대때 이미 구상하고 있었고, 친일파 정권 아래 자행되고 있다.이미 일제시대 떄 저도 이런 글을 접하고 충격을 먹었습니다~!

 

잊지 맙시다~!!! 정신없는 민족은 정신없는 역사를 낳습니다!!!


또한~~~~!!!

 

이 미친~지나족들은 동북공정에 만주와한반도 이북은 중국의 지방정권이라고 박박 우기고~~~

이 미친 왜넘들은 신공왕후~일본서기,광개토태왕비까지 조작하면서 임나일본부설~한반도 남부의 지배설을 기정사실화로 만들려고 혈안이 돼어있다~!!~~세상에 분하지도 않습니까??

 

또다른 정신적인 노예의삶을 우리의 자식들에게 물려 주시렵니까??

알면서도 또 당하시렵니까??

그저 내 새끼만 잘되지......노노노~!!!이젠 아닙니다~!!이젠 우리의소중한 아이들에게 영원한 우리의 자산이자 미래의 교육인 역사를 가르쳐야만 합니다!!!

 

http://www.cbs.co.kr/nocut/Show.asp?IDX=1279392  추진중.....'한·일 해저터널' 추진론 솔솔…논란일 듯...

http://media.daum.net/economic/others/view.html?cateid=1041&newsid=20091008181713175&p=newsis  한중일 한일터널..3국 경제협력 가속화...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09100709055644605 미주제강~한일터널 추진에 오름에 강세~~!!

http://www.segye.com/Articles/News/Politics/Article.asp?aid=20091006004700&subctg1=&subctg2=

“한·일 해저터널 건설 구체화 땐 北개방·통일 논의 등 앞당길 것”

http://morningnews.co.kr/article.php?aid=125487443216166002  한일터널 적지는 거제도!!

http://news20.busan.com/news/newsController.jsp?subSectionId=1010010000&newsId=20090629000098 통일교 '한일 해저터널' 앞장선 이유는?

http://www.segye.com/Articles/NEWS/ECONOMY/Article.asp?aid=20090413000884&subctg1=&subctg2= 지구 동서연결....본격 프로젝트~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214&aid=0000103356& 해저터널 현실로~~!!

 

http://news20.busan.com/news/newsController.jsp?subSectionId=1010110000&newsId=20090401000135 한일해저터널 신중해야~!부작용 만만찮다`!!!

 

http://www.cbs.co.kr/Nocut/Show.asp?IDX=1074436 일~!일방적  한일해저터널 추진~~정부 이상한 침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