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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기술

[스크랩] 패러글라이딩 묘기비행...`ACROBEACH`...상품성이 제일 많아 앞으로 그 전망이 제일 좋은 종목입니다.

by skyrider 2014. 1. 17.

아크로베틱 관전 10배 즐기기

 

대 성공리에 막을 내린 강릉국제아크로비치2005를 통하여 더욱 성큼 우리들 곁으로 다가온 아크로베틱~

아크로베틱 경기를 좀 더 재미있게 관전하려면 어떤 방법이 좋을까요?

무엇보다 각 매뉴버를 잘 이해하는 것이 젤루 중요하겠지요!

그 다음은 각 선수들의 전력과 주특기 랭킹 등 개인적 정보를 수집해 보는 것도 한 방법~

 

물론 대부분의 동호인들은 대개의 매뉴버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거나 인터넷 등

매체를 통하여 접할 기회가 잦으므로 아주 잘 아시므로,

여기에선 패러 입문자들과 일반인을 위한 알기 쉬운 용어로 풀어보겠습니다.

(사실은 여전히 어렵고 난해합니다만..^^)

 

 

아크로베틱의 기본 매뉴버

 

Manoeuvres

계수 / Coefficient

Full stall

1

Tail Slide

1.15

SAT

1.25

Wing Over

1.35

Asymmetric Spiral

1.35

Dynamic Full stall

1.40

Looping (Inversion)

1.45

Asymmetric SAT

1.45

Mac Twist

1.60

Misty Flip

1.65

Helicopter

1.65

SAT to Helico

1.70

Helico to SAT

1.70

Helico to Helico

1.75

Tumbling

1.75

Infinit Tumbling

2.00

 

 

 

아크로베틱 경기의 3가지 채점요소

 

1.     매뉴버(Technical for Manuvers-70% 적용) : 선수들은 위 도표의 18가지의 기동 중 심판진이 선별

    하는 5가지의 기동과 선수가 선택하는 자유종목 5가지를 반복하여 경합한다.

        각 기동을 보면 한가지 동작의 단일 메뉴버와 두 가지의 매뉴버를 연결하는 연속기동 분야가 있다.

        예를 들어 SAT는 1.25점이지만 SAT와 Helicopter를 연결하면 이보다 많은 1.7점의 높은 점수를 받

        게 된다. 

        그러나 점수가 많은 반면 동작이 길고 두 가지의 기동을 끊기지 않도록 유연하게 연결해야 하므로

        그만큼 리스크도 높아진다.     

 

2.     안무(Choreography-20% 적용) : 아크로는 자칫 거친 운동으로 오인되기 쉽다. 물론 아크로선수들

    의 기체는 일반 비행자보다 10배 이상 수명이 짧은 것이 사실이지만 그것은 깊은 저항과 강력한

    율동이 반복되기 때문에 발생되는 현상일 뿐 아크로의 기동은 매우 부드러운 체조와 같다. 다만

    회전에너지를 얻기 위해 강력한 스피드와 힘을 필요로 하지만 모든 동작은 반드시 선과 흐름의

    법칙을 따라야 하며 이 흐름을 거스르면 기체는 붕괴되고 만다.

 

3.     착륙(Landing-10% 적용) : 모든 이륙은 그 방식과 목적은 달라도 안전하게 착륙함으로써 종료된다.

    아크로베틱의 착륙이란 1차는 목적지(Raft)에 안전하게 착륙하는 것을 기준으로 2차는 좀 더 율동

    적인 기술착륙을 기준으로 채점된다.  

 

 

아크로패러의 종류와 기동법

 

1.     풀스톨(Full stall) : 브레이크를 강하게 당겨 캐노피를 무너뜨리면 급격한 하강이 시작되는데 이것

    이 풀스톨이다. 그러나 대회에서의 풀스톨은 그 자체의 기동보다 안전하고 빠른 회복기술에 더 큰

    비중을 둔다.

 

2.     테일슬라이드(Tail slide) : 브레이크를 정교하게 조작하여 풀스톨 직전의 상태를 유지하며 후방

   으로 사선 하강하는 기동이다. 역시 위 1번과 같이 기동의 유지능력과 회복기술을 채점한다.

 

3.     SAT : 스파이럴처럼 시작하되 회전방향의 캐노피에 뒤로 스핀을 일으켜 파일럿과 캐노피의 중심점

   을 기준으로 연속 회전하는 기동이다. 진입과 회복이 깨끗해야 하고 모든 동작에서 캐노피의 뭉개

   짐이 없어야 한다. 

 

4.    윙오버 : 좌우 진자운동을 진작시켜 캐노피의 끝보다 높은 각으로 치솟는 기동으로써 180도까지 솟

   구쳤을 때 최고점수를 획득한다.

 

5.    비대칭 회전강하(Asymmetric Spiral) : 일반 스파이럴이 정교한 나선강하라면 비대칭 스파이럴은

   크고 작은 회전각의 연속 동작이다. 다른 기동과 마찬가지로 각의 편차가 클수록 또 캐노피가 안정

   된 상태를 계속 유지할 때 더 큰 점수를 얻는다.

 

6.    다이나믹 풀스톨(Dynamic Full stall) : 윙오버나 스파이럴을 시도한 다음 급속하게 해제하면 캐노

   피가 파일럿의 등뒤로 크게 넘어갔다가 앞으로 쏘는 소위 큰 핏칭을 일으키게 된다.

   다이나믹 풀스톨은 캐노피를 큰 핏칭 직전의 상태로 만든 다음 그 정점에서 풀스톨을 시도하는 기동

   으로써 파일럿과 캐노피가 수평각에 가까울수록 높은 점수를 받는다.

 

7.    루프(Loop, Looping) : 강력한 좌우 진자운동 또는 비대칭 스파이럴로 발생하는 에너지를 이용하여

   360도 공중 회전하는 기술이다.

 

8.    비대칭 SAT(Asymmetric SAT) : 비대칭 회전강하와 같이 회전 편차가 이뤄지는 SAT이다.

 

9.    맥트위스트(Mac twist) : 순간적으로 한쪽 브레이크를 매우 강력하게 당기면 경우에 따라 45도 또

   는 그 이상의 횡각에서 엄청난 속도로 급속회전을 이루는데 보통 두 바퀴 정도를 회전한 후 정상위

   치에서 회복하며 고급 아크로파일럿은 회복기동과  함께 곧바로 헬리콥터기동을 연결한다.    

 

10. 미스티플립(Misty Flip) : 맥트위스트보다 느리고 정교한 각으로 돌며 180도 돌아서 회복할 때 캐

   노피가 핏칭을 일으킨다. 이 핏칭을 다시 한번 미스티플립으로 또는 SAT나 비대칭 회전강하로 연결

   할 수 있다. 

 

11. 헬리콥터(Helicopter) : 좌우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전진을 멈추고 낙하산처럼 하강하기 시작되면

   그 자리에서 360도 연속회전을 지속하게 되는데 마치 헬리콥터의 프로펠러와 같이 회전한다 하여

   이와 같은 명칭이 붙여졌다. 역시 정교한 회전진입과 회복 및 깨끗한 선형을 이루며 최소한 3회 이

   상을 회전할 때 점수가 부여된다.

 

12. 그 밖의 연속동작(SAT to Helico, Helico to SAT, Helico to Helico, Misty to Tumbling) : 위에

   설명된 각 매뉴버들을 연속으로 이어서 동작하는 기동이다. 각 기동과 기동이 따로 떨어지지 않고

   부드럽게 이어져야 하며 같은 동작을 연결할 때는 반드시 처음과 반대방향으로 기동해야 점수에

   반영된다.

 

13.  텀블링(Tumbling) : 캐노피 전방으로 360도를 연속 회전하는 고난도의 기술이다.

   강력한 회전에너지를 얻기 위해 비대칭 회전강화 또는 강력한 윙오버에서 연결할 수 있으며 최소 2

   회의 회전과 높은 각도를 이룰 때 또 그 이상 회전할 때 모두 가점이 주어진다.

 

14.  인피니티(Infinit Tumbling) : SAT로 시작하여 텀블링으로 진입하나 텀블링과 같이 2~3회에 그치

   지 않고 정면 수직으로 360도의 회전을 계속하는 최고난도의 기술이다. 현재까지 이 기술을 구사한

   아크로 파일럿은 라울 로드리게즈의 26회와 앙뜨와 몽뜨의 30회 기록이 전부이다.

   그러나 공식적인 기록은 강릉 국제아크로비치2005 대회에서 앙뜨와 몽뜨가 선보인 13회의 기록이

   세계최초의 대회공식 기록이다. 

 

 

         * 고 이선범님의 해설을 인용하여 만든 동영상입니다.http://cafe.daum.net/acroworld

출처 : 대전패러글라이딩 휘파람새스쿨
글쓴이 : 패러글라이딩 강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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