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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기술

[스크랩] 역스핀시 대처법

by skyrider 2014. 4. 11.

-3cm의 사투..

써클링 중이거나, 비행중에 강한 와류를 맞아서 순간적으로 40%정도 접히고, 돌면서 앞으로 쏟아지는 것을 잡으며 그것을 회복 시키기 위하여 견제하고 펌핑하고 회복 시키자 마자 역으로 스핀이 들어가면서 엄청난 스핀 스파이럴이 들어가게 된다..
(역 스핀이 들어가는 원인은 견제를 과다하게 한 후에 적절한 회복에 맞추어서 풀어주는 타이밍을 놓쳤거나, 회복순간 견제를 빨리 풀어 주어서 생겼을 것 같음)

속도는 초당 20m이상..

이럴때의 현상은 하네스에 체중이 실려서 엉덩이가 푹 들어가게 되며, 양손 조종줄이 상대적으로 멀어지게 된다..

이 상태로는 양손 조종줄이 당겨지질 안는다..한 5-10cm는 늘어난 듯이 힘이 들어가지도 안지만, 엄청난 압력에 당겨지질 안는 것이다..
다행히 고도가 1800m정도 이니 회복 시킬려구 잡았던 양손 조종줄을 슬며시 놓으면서 다시 한바퀴 감아서 당긴다..
이때, 양손 조종줄을 놓는 순간 속도는 더 붙어 버리구..(약 25m)

힘껏 당겨보지만 느낌이 미약하며 안 당겨 진다..
그래도, 계속 양손을 당겨서 2-3cm를 가슴쪽으로 당기고 있으니, 속도가 죽는 것이 느껴지면서 약 3-4바퀴 더 돌더니 속도가 죽어 회복 시킨다~~

짧은 시간에 고도는 1500정도 까지 떨어졌다..

여기서 문제점은
1. 역 스핀이 들어가는 원인은 견제를 과다하게 한 후에 적절한 회복에 맞추어서 풀어주는 타이밍을 놓쳤거나, 회복순간 견제를 빨리 풀어 주어서 생겼을 것 같음..
2. 조종줄을 잡는 방법 차이에 의한 것으로, 당겨지지 안으니까 한바퀴 감으려구 놓았다가 감은 것 때문에 발생한 속도의 증가..
3. 초당 18m 이상일때 기체를 쳐다보지 안으면 정신을 잃게됨..(주마등 현상)
4. 초당 20m 이상이면 보조산 장착 위치에 따라서 보조산을 던지는 동작이 쉽지 안거나, 던지는 자세가 안나올수가 있음..
5. 보조산 던지려구 놓아던 손은 그 속도에서는 조종줄을 다시 잡을수가 없을 것임..
6. 조종줄 손잡이에 손을 집어넣어서 잡는 조종 방법으로 2차 발생속도를 줄일수가 있을 것이며, 접힘 견제도 효과적으로 대응 할수가 있구, 보다 쉽게 가슴까지 양손 브레이크를 걸수가 있을 것임~(중요)
7. 맥시멈으로 타는 기체 일수록 스핀 속도는 더 빠름..
8. 경기용 글라이더 이기에 속도는 더 빠름..
9. 체력의 한계로 가슴으로 당길 힘이 부족하면 제어 불능과 함께 정신을 잃을수 있음..(운동 합시다~)

안전한 비행을 위하여~~~

 

 

펌글입니다.

출처 : 구름과 산 패러글라이딩 클럽
글쓴이 : 백미(안병석)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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