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행기술

초보자만이 아니라 비행동호인이면 누구나 안전을 위해 명심하여야 할 내용! (인천패러클럽에서 잘 정리해 논 글입니다)

by skyrider 2016. 4. 6.

1.이륙장에서는 절대 서두르지 말고 항상 침착 할것.

(작은 실수가 큰 사고로 이어질수 있으므로,비행장비 등을 철저히 점검 체결 할것)

 

2.관중을 의식 하지 말것

 

3.비행이 시작 되면 불필요한 농담 등을 삼가 할것.

 

4.약간의 긴장과 신중함을 가지고 비행에 임 할것


5.하네스 착용은 허리끈 다리끈 모두를 한번에 체결 하고 풀때도 한번에 모두 풀것.

(이동이 불편 하다고 다리끈만 풀고 있다가 깜박 하고 이륙을 하면,이륙후 몸이 쏙 빠져서 추락하는 큰 사고로 이어질수 있으므로,꼭 풀어야 할일이 있다면,허리끈(배끈)까지 모두 다 풀고 다니고,체결할때도 모두 다 같이 체결 할것

※다라끈과 허리끈이 모두 풀린 상태에서는 이륙이 안된다,하지만 허리끈만 체결 된 상태에서는 이륙이 되는데,이륙후 몸이 쏙 빠져서 추락하는 큰 사고의 실 예가 있다)

 

6.이륙은 바람이 강풍 이건 약 하건,최대한 힘을 쓰고 자신 있게 할것.

(바람이 셀때는 힘을 써서 버텨야 하고,바람이 약하거나 적당 할 때도 차고 나가는 힘을 써서 이륙 실폐를 막고,초기 고도 침하를 막을수 있다)

 

7.비행중에는 바람이 불어 오는 방향,바람의 세기 등을 항상 염두에 두고 비행 할것.

(바람 방향에 따라 글라이드 회전 반경이 달라지고, 원하는 지점에서 방향 전환을 할수 있다.,또 상승 및 하강 구간을 알기쉽다)

 

풍향에 따른 회전 반경 그림↓

 

 

 

8.초보자의경우 비행은 자신에게 적당한 시간 만큼만 할것.

(지나치게 오랜 시간을 비행 하면,몸이 경직 되고,감각이 떨어져,착륙시 엉뚱한대로 착륙하거나 넘어짐 등의 불안정한 착륙이 될수 있음다)


9.비행중 실수로 나무에 걸렸다면,발이 땅에 닫지 않는한,절대로 하네스끈등을 풀지 말것.

(심리적으로 빨리 내려가고 싶은 마음에 허리끈과 다리끈중 쉬운것 부터 풀게 되는데.그후 마지막끈은 지탱하는 힘 때문에 절대로 풀리지 않는다.또.이미 풀었던 것도 다시 체울수 없다.그러면 팔힘으로 만 버텨야 하는데, 그러다 팔힘이 빠지고 몸이 지치게 되면 꺼꾸로 매달리게 되고 추락 할수 있다.구조대가 올때까지 그냥 기다려라)

 

10.피곤한 상태에서 무리한 비행을 하지 말것.

 

11.비행중에는 시야를 넓게 보고,멀리 보고, 비행 할것.

(시야가 좁으면 어떤일에 대비 할수 있는 시간이 그만큼 늦어 진다)


12.피할수 없다면 차라리 그것을 즐겨라.

(비행중 기상변화 등에 의하여 비행이 요동 치거나 자유롭지 못 하다면,겁내지 말고 오히려 그것를 즐겨라.실제로 비행에는 별 무리가 없다)

 

13.활공장에 많은 비행자와 같이 비행 할때는 내가 먼저 미리 피하며 비행 할것.

(주변 비행자들은 모두 나보다 초보자라는 생각을 가지고 내가 먼저 피해 비행하고,혹시 접촉 사고가 났다면 무조건 즉시 보조산을 던질것)


14.초보자는 착륙장 주변을 많이 벗어난 비행을 하지 말것.

(풍향. 풍속등을 잘 모르고 멀리 갔다가 못 돌아오고 불시착 하는 경우가 있다)


15.무전 콜에 의해 비행 해야 하는 초보자는 각자 무전기 점검에 각별히 신경 쓸것

(만약 갑작스런 무전기 이상 등으로 교신이 안 될경우를 대비하여,이륙전에 꼭 착륙장의유도자 위치를 확인하고,아래 그림의 수신호 유도 방법을 숙지 할것)

※비행자와 유도자는 서로 마주 보고 수신호를 해야 하기 때문에 유도자가 왼손을 움직이면 비행자는 반대로 오른손을 따라 해야 함


 16.비행중 강이나 호수 넓은물 위를 건너야 할경우 평소 보다 3배 이상의 고도를 확보 하고 진입 할것.

(물위에는 상승 기류는 없다.하강.침하 속도가 2~3배 이상 된다는 것을 명심 할것)

 

17.기체 등급을 임의 대로 올리지 말것.

(패러에서 가장 많이 일어나는 사고가 실력 미달자가 욕심에 의해 등급을 올리는 경우다..기체 등급을 올리고 싶으면 경력자와 꼭 상의 할것)

 

18.음주 비행을 하지 말것.

(음주비행 기준은 음주운전 기준에 준함)

 

19.혹시 모를 안개속 비행을 대비 해서 나침반을 소지 하고,사용법을 알고 있을것(모르면 나 한태 물어 봐)

 

20.단독비행.단독연습. 절대금지.(최소2인 이상 활동하며,중고급자 1명 이상 동행하고, 팀에 알려야함) 

(초보 혼자 강가에서 지상 연습 하다.강풍에 강으로 끌려가서 빠지는 사고가 있었음.)

 

21.항상 자연에 순응 하며, 겸손하고 낮은 자세로 비행 할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