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년만의 홍수, 4대강 죽이기임을 증명하다.
분류없음 2009/07/17 08:46 최병성
70년만의 폭우, 4대강 죽이기 증명하다.
한강이 물에 잠겼습니다. 물 위에 떠 있는 나무들이 마치 서울이 물의 도시인 듯 신비로운 모습입니다. 강변북로뿐 아니라 반포지구 한강공원도 물에 잠겨 위태로운 모습입니다. 지난 몇 달간 한강 르네상스 조성을 위해 공사한 여의도 샛강공원도 물바다입니다.
자, 침수된 한강의 현장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새벽 5시에 집을 출발하여 여의도 샛강부터 원효대교를 건너 강변북로를 거쳐 다시 한남대교를 건너 물에 잠긴 반포지구를 찍고 다시 동작대교를 건너 강변북로를 타다가 영동대교를 건너 88대로를 타고 한강 상류 팔당댐 방류하는 현장까지 주~욱 홍수피해를 돌아보았습니다.
한강공원 반포지구의 농구대가 물고기들의 뛰어넘기 놀이터가 되었습니다.
올림픽대로 오토바이 진입금지 표지판과 물에 잠긴 나무들이 침수된 한강의 위험을 말하고 있습니다
황토빛 흙탕물 속에 잠긴 나무와 가로등이 이곳이 공원임을 말해줍니다.
서울 한강르네상스로 힘들게 조상한 여의도 샛강공원도 물에 잠긴 도시가 되었습니다.
화장실이 피곤했는지 누워 쉬고 싶었나봅니다.
새벽 6시에 불과한데 갑자기 강변북로와 88도로가 막힙니다.
그 원인은 홍수 피해 예방을 위해 한강변 시설들을 이렇게 강변도로에 옮겨 놓았기 때문이었습니다.
급하게 차선을 옮기는 트럭이 보입니다. 이덕에 하루종일 강변 도로는 정체로 몸살을 앓았습니다.
홍수를 피하기 위한 한강 시설물들이 강변로의 한개 차선을 막고 교통을 방해하고 있습니다.
한강공원에 물에 잠긴 시설과 그 뒤로 잠수교가 물에 잠긴 모습도 보입니다.
수상택시를 타는 곳도 물에 잠겨있습니다. 헤엄쳐 건너가 수상택시를 타는 것은 아니겠지요?
강변북로 곁 공원도 물에 잠겨 운동기구들이 머리만을 내놓고 있습니다.
kbs를 비롯하여 mbc, sbs, ytn모든 방송국들도 새벽부터 한강 홍수를 취재하고 있습니다.
한강공원 그늘막은 물고기들의 의자로, 농구골대는 물고기들의 높이뛰기 놀이터로 변했습니다.
수상도시로 변한 서울 한강의 신비로운 모습입니다.
동작대교에서 바라본 물에 잠긴 한강입니다.
한강과 탄천이 만나는 곳의 자동차 극장의 스크린이 침수 위기에 있습니다.
천호동 근처 한강공원도 침수되기는 마찬가지였습니다.
☐ 70년만의 폭우가 4대강 사업이 뻥임을 증명하다.
하늘이 뚫린 듯 비가 쏟아졌습니다. 지난2주 동안 서울에 내린 강수량이 총 553mm로 1940년 같은 기간 940mm가 내린 이후 최대라고 합니다. 1940년 이후 최대 강수량이라면 무려 70년 만의 폭우입니다.
와이퍼를 빨리해보지만 운전하기 힘들정도로 비가 쏟아집니다.
텔레비젼에서 서울은 1940년 이후, 곧 70년 만의 폭우라고 보도하는 모습입니다.
그런데 70년만의 내린 폭우로 한강도 침수가 되었는데, 놀랍게도 한강 침수로 인한 비 피해와 인명사고가 발생했다는 보도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과거 집중호우에는 강수량이 올해보다 훨씬 못해도 인명피해와 주택침수피해로 인한 재산 손실이 보도 되는 게 연례행사였습니다.
지난 서울시 자료를 살펴보면 2001년 7월14일 이틀간 내린 310mm의 폭우로 40명이 사망하고 104명이 부상당했으며, 9만375채의 주택이 침수되었습니다. 1998년엔 8월7일 이틀간 378mm의 비로 19명이 사망하고 26명이 부상했으며, 4만256채의 주택이 침수되었습니다.
그러나 70년만의 폭우와 홍수로 596mm 의 더 많은 비에도 불구하고 피해가 발생하지 않은 것에 대해 서울시는 지난 몇 년 동안 19곳의 빗물펌프장을 신설하는 등의 수해방지 능력을 키웠기 때문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수도 서울 한강에 70년 만의 폭우가 내려 한강이 잠기고, 여기저기 비 피해 소식이 들리긴 하지만 예전처럼 큰 재난이 없이 잘 대처되고 있습니다. 한강은 대한민국 최대의 강으로 정부가 추진하는 4대강 사업이 실시되는 곳입니다. 정부는 홍수를 예방하기 위해 4대강 사업을 실시한다고 하는데, 수십 년 만에 쏟아지는 물 폭탄 폭우에서도 영산강하류의 일부 범람 위험이 보도되긴하지만, 한강뿐 아니라 4대강의 피해는 크게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홍수를 예방하기 위해 22조원의 단군 이래 최대의 사업을 실시하는데, 70년 만의 홍수에도 4대강엔 커다란 비 피해가 발생하지 않았다는 것은 4대강 사업이 근본적으로 잘못되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 아닐까요?
☐ 홍수는 4대강이 아니라 지천과 도심 홍수가 주를 이룬다.
비피해가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기 위해 텔레비전을 켜니 중부지방의 비 피해 소식이 속보로 들려옵니다.
▲ 중부지방 폭우 피해 속보입니다.
이번 장마는 특이하게도 중부지방과 남부지방을 빠르게 오르내리며 많은 비를 뿌리고 있습니다. 중부지방에 큰 피해를 입힌 비가 그 세력이 약화될 법도한데, 다시 남부지방에 큰 피해를 주고 오늘은 다시 중부지방으로 올라온다는 소식이 들립니다.
아래는 남부지방의 비 피해 속보 내용입니다.
부산 293개 초등학교 휴교령 및 부산 저지대 일대 30곳 통제 출근길 마비
마산시 구산면 심리 산사태 1명 사망
창원시 귀산동 산사태 1명 사망
김해시 장유면 대청계곡 급류에 1명 실종
마산시 월영동 밤밭고개 산사태로 인한 토사 도로유출로 관광버스 덮쳐 7명 부상
마산 창원 도로 곳곳 침수 출근길 대 혼잡
창원 국도 25호선 창원 터널 등 14곳 도로변 절개지의 토사 유출로 차량 통제
지금까지 우리가 경험한 적 없는 폭우에 많은 사람들이 ‘물폭탄’ 이라는 용어까지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엄청난 폭우가 쏟아지고 있다는 이야기이겠지요.
'물 폭탄? ' 이번 비가 엄청남을 말하는 것이겠지요.
☐ 70년만의 폭우 - 홍수 대책이 필요한 곳을 입증하다.
홍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4대강 사업을 해야한다는 정부의 주장이 들려옵니다.
아~하! 이렇게 막대한 비 피해가 발생하니 이를 사전에 막기 위해 4대강 사업을 해야 한다는 정부의 주장이 정말 그럴 듯 해보입니다. 그런데 4대강 사업을 하면 앞으로 아무리 비가와도 비 피해가 발생하지 않는 것일까요?
잠깐! 언론에서 전해주던 호우 속보의 비 피해 지역을 다시한번 찬찬히 살펴볼까요?
경기 황구지천변 부근 범람 위험... 평동 등 230가구 대피
경기 성남시 수정구 탄천 좌로길 침수 도로 전면 통제
경기 성남시 국가지원 지방도 23호선 금곡IC 부근 토사 유실 통제
마산시 구산면 심리 산사태 1명 사망
김해시 장유면 대청계곡 급류에 1명 실종
마산시 월영동 산사태로 인한 관광버스 7명 부상
창원 국도 25호선 창원 터널 등 14곳 도로변 절개지의 토사 유출로 차량 통제
부산 293개 초등학교 휴교령 및 부산 저지대 일대 30곳 통제 출근길 마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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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황구 지천변, 성남시 23호선 금곡 IC, 마산과 창원의 산사태, 부산 293개 초등학교 휴교령... 아니 이곳의 홍수 피해와 4대강과는 무슨 관계가 있는 것이죠?
또 다른 언론 보도화면을 캡쳐해보았습니다.
대부분 산사태로 인한 사망을 보도하고 있습니다.
텔레비전에서 70년만의 폭우 피해를 보여주는 곳은 둑이 넘친 한강과 낙동강이 아니었습니다. 도로 한 가운데 넘치는 물살을 헤치고 지나가는 차량들과 도시 저지대의 침수와 지천의 범람과 산사태입니다. 이 장면들은 분명히 4대강 사업과는 아무 상관없는 곳입니다.
이번 폭우로 인한 피해 지역과 70년만의 폭우에도 큰 피해를 입지 않은 서울시의 대책에서 우리는 4대강 사업이 얼마나 잘못된 일인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홍수 피해 대책이란 4대강 사업처럼 강바닥을 파고 보를 쌓는 것이 아닙니다. 현대의 홍수는 강 본류가 아니라 지천과 도심 저지대에서 일어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 비바람 치는 안양천에 나가보니
비바람이 치는 안양천에 나갔습니다. 안양천 주변 지역을 돌다보니 초등학교 축대가 무너지고 고속철도 광명역으로 가는 도로변에 여기저기 산사태가 발생하였습니다. 이 재난의 현장은 분명 폭우로 인한 피해입니다. 그러나 안양천에 가까이 있지만 안양천과는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더욱이 이곳이 안양천 변으로 한강 수계에 속하지만 한강과는 더욱 관계가 없습니다. 정부가 추진하는 4대강 사업과는 아무 상관없이 이런 비 피해가 발생한다는 것임을 증명하고 있는 것입니다.
안양천 주위의 초등학교 축대가 무너져 인도를 덮었습니다.
어린이 보호 안내판이 초등학교 근처임을 보여줍니다.
고속철도 광명역으로 가는 도로 곳곳에 산사태로 인해 통행이 제한되고 있습니다.
길이 막혀 반대차선으로 달려가는 차량이 사고의 위험을 보여줍니다.
폭우로 넘실대는 안양천을 따라 걷다보니 도심 하수구물과 안양천이 만나는 곳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안양천의 물살이 거세고 수위가 더 높으니 도심에서 흘러나오는 검은색의 하천 물이 안양천으로 빠지지 않고 역류하는 것이었습니다. 이게 바로 홍수 시에 물이 빠지지 않고 도심 저지대를 침수케 하는 가장 큰 원인인 것입니다. 서울시가 이번 비 피해가 발생하지 않은 것도 이렇게 저지대의 배수 관계 대책을 사전에 잘 세웠기 때문인 것입니다. 이런 것이 바로 진정한 홍수 예방 대책인 것입니다.
자전거 도로와 주차장이 모두 물에 잠긴 안양천입니다.
넘실되는 안양천을 바라보는 주민들 아래로 도심하수가 안양천으로 빠져나오는 출구가 보입니다.
검은색 하천물과 안양천 황토빛 빗물이 서로 구분됩니다.
하천 수위가 올라 도심 하수가 빠져나가지 못하면 역류현상이 일어 도심 저지대가 침수되는 것입니다.
홍수피해를 막으려면 이런 배수 시설이 잘되어야하는 것입니다.
☐ 현대 도시 홍수의 특징과 원인
요즘 일어나는 홍수의 원인과 특징을 알면 올바른 홍수 대책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번 폭우 피해에서 보듯, 요즘 일어나는 홍수는 천재가 아닙니다. 무분별한 도시의 팽창과 하천의 직선화가 가져오는 인재의 성격이 더 큽니다. 점점 넓어져 가는 도시는 무리하게 산을 침범하여 길을 넓히고 주택을 지었습니다. 이로 인해 비가 오면 급경사인 절개지의 산사태가 주택과 도로를 덮쳐 큰 피해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또 도시 주변의 숲이 사라지고, 논과 밭도 찾아보기 힘듭니다. 숲과 논과 밭은 쏟아지는 비를 일시적으로 품어주는 자연 댐 역할을 합니다. 홍수 예방을 하는 것이지요. 그러나 이 모든 자연 댐이 사라졌습니다. 이뿐 아니라 도시의 모든 곳이 아스팔트와 시멘트 콘크리트로 포장되었습니다. 특히 요즘 도심은 보도블록마저 걷어내고 시멘트를 두텁게 깔고 그 위에 화강암으로 덮고 있습니다. 도심에 떨어진 빗방울이 땅으로 스며들어갈 공간이 전혀 없다는 것입니다.
땅으로 스며들지 못한 빗물은 어디로 갈까요? 적은 비가와도 일시에 하천으로 유입되니 도심의 저지대는 침수되고, 도시 주변 하천이 범람하여 비 피해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특히 하천 정비의 이름으로 하천을 시멘트 제방으로 직선화하고 하천주변의 습지도 사라졌습니다. 도시 홍수를 가중시키는 원인중 하나가 된 것입니다.
저지대 도로가 잠겨 통제되고 있습니다.
☐ 도심 홍수와 지하수 고갈과의 관계
도심전체가 불투수층이 되어 빗물이 땅속으로 스며들지 못하면 빗물은 도시 홍수를 일으킬 뿐만 아니라, 일시에 하천으로 빠져버린 빗물은 결국 지하수의 고갈을 가져옵니다. 이게 바로 도심 하천이 건천화가 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청계천에 물을 흘려보내기 위해 년 간 75억원이 엄청난 물 값이 소요된다는 것은 여러분도 이미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비만오면 범람위험으로 출입이 통제되는 청계천입니다.
청계천은 물이 흐르는 것이 아니라 국민 혈세가 흐르는 곳이지요.
지하수는 우리에게 아주 중요한 자원입니다. 인간이 사용하는 수자원 중 많은 부분을 지하수가 감당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도심의 모든 땅이 포장되어 빗물이 땅으로 스며들지 못해 지하수가 고갈되고 있습니다. 일본은 지하수자원의 보전과 홍수 예방을 위해 빗물을 땅속으로 돌려보내는 운동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지하수와 지표수는 별개의 것이 아니라 하나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지하수가 충만해야 하천의 물도 언제나 풍부히 흐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하수가 고갈되니 도심 하천의 물이 땅 밑으로 빠져나가며 건천이 되는 것입니다. 예전엔 사람이 빠져 죽을 정도로 물이 깊던 하천들이 요즘은 발목도 되지 않는 것을 보신 적이 많을 것입니다. 이게 모두 숲과 논과 밭이 사라지고, 도시 모든 곳이 아스팔트로 포장된 불투수층으로 땅으로 지하수가 스며들지 못해 지하수가 고갈된 까닭입니다. (지하수 문제와 빗물 이용 관계는 추후 2번에 나눠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 4대강사업이 진정한 홍수 대책이 되기 위해서는
정부는 국민을 위해 그토록 홍수를 예방하려고 합니다. 그런 정부가 도심 주변의 그린벨트를 허물고 시멘트 도시 확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홍수 예방과는 거꾸로 정책이지요.
정부가 정말 홍수를 예방하고 수자원을 확보하려는 뜻이 있다면 살아있는 4대강을 죽이는 땅파기가 아니라, 도심 저지대 배수 처리 개선을 비롯한 도시의 구조적인 문제 해결과 지하수자원 보전과 빗물 이용 같은 근원적 대책을 함께 세워야하는 것입니다.
대한민국에는 4대강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이렇게 많은 하천이 있습니다.
4대강 본류에 아무리 댐을 만들고 제방을 높여도 지천에서 일어나는 홍수는 막을수 없습니다.
4대강 사업은 결코 올바른 홍수 대책이 될 수 없습니다. 22조원이 아니라 100조원의 혈세를 투입한다 할지라도 여전히 산사태가 발생하고 도심 저지대는 침수되며 지금같은 비 피해는 계속 발생할 것입니다. 4대강 사업을 하면 마치 전국의 홍수 피해가 예방될 것 같이 주장하는 것은 국민을 기만하는 무책임한 잘못입니다.
70년만의 폭우가 4대강 사업이 홍수예방 효과없는 '4대강 죽이기'임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4대강 사업 백지화!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4대강은 살아있습니다. 4대강 사업은 홍수 예방도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생명의 강을 죽음의 강으로 만드는 망국적 사업에 불과합니다.
이명박 대통령의 올바른 결단을 간절히 기도합니다.
▶▶▶ 4대강 죽이기 사업 관련 기사 더보기 ◀◀◀
망국적인 4대강 죽이기 사업을 막으려면 4대강 사업의 문제점을 잘 알아야합니다.
위의 관련 기사들을 보시고, 주변 카페나 블로그에 퍼가서 많은 사람들이 보게해주십시요.
기사를 퍼 옮기는 것만으로도 4대강 죽이기 사업을 막는데 큰 힘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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