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자료창고

동아 광고탄압! 나도 그 땐 부끄러웠네! 일 때문에 동아일보 출입하며 백지광고를 보면서도 단 한 줄이라도 내 이름으로 광고를 못 냈으니...

by skyrider 2012. 11. 25.

정치

정치일반

‘자랑스런 동아일보’는 이렇게 추락했다

등록 : 2012.11.23 19:42 수정 : 2012.11.25 16:56

 

1975년 3월17일 경영진의 폭거 이후 쫓겨난 동아일보 기자들이 서울 광화문 신문사 앞에 늘어서서 출근하는 사원들에게 ‘우리의 주장’이라는 유인물을 나누어주고 있다. 동아투위 자유언론운동 13년사

[토요판] 한홍구의 유신과 오늘
<19> 동아일보 백지광고 사건

1974년 10월24일 <동아일보>에 이어 <조선일보> 등 수많은 언론사 기자들이 자유언론실천선언을 했지만, 독자 입장에서 지면이 실제로 변화할 만큼 자유언론을 실천한 곳은 동아일보뿐이었다. 다른 신문의 기자들은 동아일보를 부러워했다. 김수영은 아마도 이런 때 쓰라고 ‘푸른 하늘을’이란 시를 써두었나 보다. 푸른 하늘을 제압하는 노고지리가 자유로웠다고 부러워할 필요가 없었다. 자유롭고 싶으매 그저 자신이 푸른 하늘로 솟구쳐 오르면 될 뿐이었다. 단, 자유에는 피의 냄새가 섞여 있고, 그렇게 솟구쳐 오른다면 고독해질 수밖에 없는 일이었다. 유신의 먹구름을 뚫고 푸른 하늘로 날아오른 동아일보 기자들은 짧은 자유와 긴 고독을 함께 얻었다.

 

광고탄압 먼저 받고 즉각 꼬리내린 조선일보

유신정권의 언론탄압은 다짜고짜 경향신문을 폐간시켜 버렸던 이승만 정권의 언론탄압에 비하면 훨씬 세련되고 교묘해진 것이었다. 중앙정보부는 언론사의 약한 고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었다. 신문사에 경제적인 압박을 가해 언론사주로 하여금 알아서 기도록 만드는 것이 언론인 연행이나 폐간, 정간 등 시끄러운 조처보다 훨씬 더 효과적이었다. 집권 10년차가 넘은 박정희 정권은 이런 사실을 1964년 언론파동 당시의 대출금 회수 등 몇 차례의 실험을 통해 깨닫고 있었다. 1960년대부터 선진적인 언론인들은 이제 언론자유에 대한 가장 직접적인 위협은 권력을 통해서보다 언론사주를 통해서 올 것이라고 예측한 바 있었다. 이 우려는 1974년 12월부터 시작된 동아일보 광고탄압과 그에 따른 대규모 해직으로 현실화되었다.

 

중앙정보부는 본격적으로 동아일보에 광고탄압을 가하기에 앞서 1973년 3월 조선일보를 상대로 광고주들에게 압력을 넣어 광고를 싣지 못하게 한 적이 있다. 조선일보는 3월4일치 3면에 ‘선거 뒤에 쏟아진 법률’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실어 주민세나 전화세 등 각종 세금이 늘어난 것을 비판했다. 중앙정보부 입장에서는 유신 이후 처음으로 정부에 비판적인 기사가 나온 것이었다. 국정원에는 ‘조선일보 광고게재 조정보고’(1973년 3월6일)라는 문건이 남아 있어 당시의 중앙정보부가 어떤 식으로 움직였는지를 알 수 있게 해준다. 중앙정보부는 지난 6개월간 조선일보에 광고를 실은 94개 업체의 목록을 작성하고 이 중 5회 이상 광고를 실은 36개 업체 등에 대해 ‘조정’을 실시했다. ‘조정’이란 광고를 준 회사 대표를 중앙정보부로 불러 별도의 지시가 있을 때까지 조선일보에 광고를 주지 않겠다는 ‘동의’를 받아낸 것이다. 실제로 3월7일치 3면과 4면에는 광고가 실리지 않았다. 단 중앙정보부는 1974년 12월의 동아일보에 대한 광고탄압 때와는 달리 유료광고 대신 기사나 속칭 ‘뎃포’라 불리는 무료광고를 싣도록 ‘조정’했다. 이 때문에 일반 독자들은 광고탄압이 있었는지도 잘 모르고 지나갔다. 중앙정보부가 압력을 가하자 조선일보 경영진은 즉각 꼬리를 내려 협조를 약속했고, 광고탄압 역시 조용히 끝이 났다. 중앙정보부로서는 칼을 살짝 뽑았을 뿐이지만 효과는 만점이었다.

 

사람들 사이에 동아일보 보는 맛으로 산다는 말이 돌기 시작한 지 얼마 안 되어 1974년 12월16일부터 몇몇 회사가 동아일보로부터 광고 동판을 회수해 가기 시작했다. 당시 동아일보의 광고효과는 매우 컸기 때문에 광고를 한번 실으려면 현금을 주고도 며칠을 기다려야 했다고 한다. 그런 동아일보에서 광고주들이 사정은 묻지 말아 달라며 광고를 취소하고 동판을 회수해 간 것이다. 동아일보는 처음에는 예약된 광고를 앞당겨 싣거나, 신동아, 여성동아 같은 자매지의 책광고를 실으며 버텼지만 광고의 98%가 해약되자 12월26일 광고면을 백지로 발행했다. 영향력과 발행부수에서 단연 1위를 자랑하던 신문에서 광고가 사라진 어처구니없는 일이 벌어진 것이다.

중앙정보부는 아무도 예측하지 못한 광고탄압으로 자유언론의 목을 죄려 했지만, 정말 누구도 예측하지 못한 일이 벌어지기 시작했다. 원로 언론인 홍종인이 12월28일 ‘언론자유와 기업의 자유’라는 제목의 의견광고를 실은 것을 시작으로 독자들의 격려광고가 쏟아져 들어온 것이다. 중앙정보부로서는 참으로 당혹스러운 일이었고, 동아일보 구성원들로서는 “차마 받기에 가슴 아픈, 정말 가슴 아픈 성금과 격려광고”에 목이 메었다.

 

이동욱이 한 일, 송건호가 한 일

당시는 신문이 하루 8면 발행될 때였는데, 동아일보는 1면 머리기사에서 8면 광고란까지 빼놓지 않고 보아야 할 만큼 재미있었다. 기사도 기사지만 광고는 정말 말의 향연이었다.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은 1월1일치에 ‘언론탄압에 즈음한 호소문’을 실은 데 이어 4일치에 ‘암흑 속의 횃불’이라는 전면광고를 통해 1974년 7월부터 그때까지 나온 주요 선언문이나 결의문을 발췌하여 실어 뜨거운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주머니를 탈탈 턴 문인 136명은 전면광고 하나를 차지하지 못하는 안타까움을 광고했고, 어느 대학 법대 동기생들은 배운 대로 실행하지 못하는 부끄러움을 광고했고, 어느 대학교수는 “나는 조용히 미쳐가고 있다”고 광고했다. 심각한 심장병으로 형집행 정지로 풀려나와 있던 장준하는 친지들이 모아준 입원비를 털어 광고를 냈다.

 

장시간 노동에 시달리던 시내버스 안내양들은 그 황금 같은 휴일에 신문팔이를 해 번 돈으로 광고란을 샀으며, 어느 보급소 배달원들은 고철을 팔아 푼푼이 모은 돈으로 “동아일보 배달원임을 영광으로 생각한다”고 광고했다. “술 한잔 덜 먹고 여기에 내 마음을 담는다”는 운전사도 있었고, “이겨라 동아”를 외치는 복덕방 주인도 있었고, “왜 정부는 신문을 못살게 구나요?”라고 묻는 국민학생도 있었다. 이화여대생들은 “동아, 너마저 무릎 꿇는다면 이민 갈 거야”라고 협박 아닌 협박을 했다. 다 해진 양말에 허름한 작업복을 입은 50대의 막벌이꾼은 “동아일보를 위해 성금을 내는 것이 아닙니다. 나 자신을 위해서 내는 것입니다”라며 꼬깃꼬깃 접은 돈을 내고 갔다. 역시 허름한 차림의 한 노동자는 급한 마음에 택시를 타고서 운전사에게 동아일보에 격려광고 내러 간다고 했더니 운전사가 한사코 요금을 안 받더라며 광고를 접수시키다가 울음을 터뜨렸다고 한다.

 

이제 동아일보 백지광고 사태는 단순히 신문사 하나가 죽고 사는 문제가 아니라 한국의 민주주의가 되살아나느냐 이대로 시들어버리느냐의 중차대한 문제가 되었다. 날품팔이꾼까지 하루 일당을 놓고 가는 눈물겨운 성원에 기자들은 목이 메어 “아무리 철면피한 입장으로 타락한다 하더라도 500원, 1000원 그 없는 주머니를 털어 동아를 지켜주려 몸부림치는 저 독자들의 눈을 어떻게 마주 보겠습니까?”라고 말했다. 나중에 회사에서 쫓겨난 동아투위의 성원들이 일제 36년보다 더 긴 세월을 꿋꿋이 버틸 수 있었던 것은 바로 독자들에게 이런 뜨거운 사랑을 받았던 기억 때문일 것이다.

 

중앙정보부의 압력이 시작되자 몇몇 광고주는 1974년 12월16일부터 광고 동판을 회수해 가기 시작했다. 1면 하단 광고지면이 절반 이상 빈 채 발행된 <동아일보> 1975년 1월9일치. <한겨레> 자료사진

 

날품팔이까지 하루 일당을
내놓고 간 눈물겨운 성원
기자들은 목이 메었다
쫓겨난 기자들이 버틴 것은
바로 이런 기억 때문이었다

동아일보 사장의 상대는
조선총독부에서도 총독이거나
총리 격인 정무총감이었다
그러나 김상만 사장의 상대는
중정의 부장도 차장도 아닌
일개 차장보인 양두원이었다

 

날품팔이 독자들까지 하루 일당을 내놓고 가는 눈물겨운 성원에 기자들이 감동의 눈물을 흘리고 있을 때, 경영진은 이 상황을 호랑이 등에 올라탄 것 같은 난처한 처지로 받아들였다. 기자들은 “끼니를 거르면서 동아를 격려해주는 국민들의 눈동자를 항상 의식”하고자 했지만, 경영진은 광고탄압 이후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적자를 더 의식했다. 광고 사태가 발생하기 전 <동아일보>와 <동아방송> 전체의 광고수익은 월평균 2억4700만원(신문 1억5000만원, 방송 8000만원, 여성동아 1500만원, 신동아 200만원)이었다. 주동황 교수의 추산에 따르면 동아일보사는 1975년 4월23일까지 약 4개월 동안 격려광고 1억1240만8787원을 포함하여 약 4억3000만원의 광고수입을 올렸지만, 동아일보사가 입은 광고 결손 누계액은 약 8억원에 달했다.

 

1975년 2월28일에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동아일보 쪽은 일부 사원들의 사규문란에 엄중 대처하겠다면서, 천관우, 홍승면 등 기자들의 자유언론실천선언에 우호적인 이사진을 교체했다. 새로이 이사 겸 주필로 선임된 사람은 1971년 12월 비상사태 선포를 비판하다가 정권의 압력으로 물러난 이동욱이었다. 동아일보는 3월8일 기구 축소 등을 이유로 자유언론실천운동을 이끌어온 안성열과 노조지부장 조학래 등을 포함한 사원 18명을 해임했고 이에 항의하는 장윤환, 박지동 두 기자를 추가 해임했다. 기자들이 해임된 동료들의 복직을 요구하며 편집국과 공무국에서 농성에 들어가자 회사는 17명의 기자를 무더기 해임했다. 자유언론실천운동에 나선 젊은 기자들의 정신적 지주였던 송건호 편집국장은 사표를 내면서 사장 김상만과 주필 이동욱에게 “이와 같은 방법으로 문제를 수습하면 먼 20년 후엔 반드시 후회하게 될 것”이라며 울면서 재고를 간청했지만 아무 소용이 없었다.

 

살아남은 자들의 역사적 트라우마

3월17일 새벽 3시15분, 동아일보는 수많은 독자들을 배신했다. 수십명의 무술 유단자를 포함해 회사 쪽이 동원한 폭도 200여명은 문과 벽을 부수고 5일째 공무국에서 단식중인 기자 23명을 끌어냈다. 저항은 없었다. 꼭 힘에 부쳐서만은 아니었다. 기자들은 신문사의 생명인 활자판이 폭도들에 의해 쏟아질까봐 조심하라고 소리치며 끌려 나갔다. 이어 폭도들은 3층 편집국에서 농성중인 기자들을 끌어내고 이어 4층 방송국의 기자와 피디들마저 끌어냈다. 길바닥으로 쫓겨난 기자들은 “이제 동아는 어제의 동아가 아니다. 동아의 정통성은 우리와 함께 있다”고 선언했다. 농성을 하다가 3월17일 새벽에 쫓겨난 기자와 피디는 250여명이었다고 한다. 이 중 절반 약간 넘는 130여명이 동아투위를 만들어 지금까지 버티고 있고, 절반에 좀 못 미치는 사람들은 회사로 복귀했다. 기자들 축출을 주도한 ‘구사대 대장’ 이동욱은 13년 뒤인 1988년에 열린 국회 언론청문회에서 언론매체가 없는데 어디 언론인이 있고 언론이 있겠냐며 언론자유를 주장했던 기자들을 ‘공장을 점거해 제품생산을 방해한 폭도’인 것처럼 규정하며 각목을 들고 기자들을 몰아낸 과거를 정당화했다.

 

중앙정보부는 동아일보 사측이 이렇게 자유언론을 실천해온 기자들을 쫓아냈지만 4개월 동안 광고탄압을 풀어주지 않았다. 동아일보 문제에 대해 해외의 언론과 정치인들이 비상한 관심을 갖고 압력을 행사했음에도 유신정권이 강경한 태도를 고집한 것은 기왕 일이 시끄러워진 바에야 동아일보로부터, 나아가 전체 언론계로부터 완벽한 항복을 받아내기 위한 것이었다. 여러 언론사의 사주들은 한국의 언론사 중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동아일보가 기자 130여명을 내쫓았는데도 광고탄압이 풀리지 않았다는 사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잘 알고 있었다.

 

동아일보 사장은 일제 때에 조선 사람이 앉을 수 있는 가장 영예로운 자리였다. 조선총독부에서도 동아일보 사장의 상대역은 총독 아니면 지금의 총리 격인 정무총감이었다. 그런데 백지광고 사태 당시 동아일보 사장 김상만을 상대한 것은 중앙정보부의 부장도 차장도 아닌 차장보 양두원이었다. 추락하는 것에 날개가 없다는 말은 동아일보에 꼭 들어맞았다. 부동의 1등 신문인 동아일보는 이제 부동의 3등 신문으로 전락했다. 동아일보가 입은 인적 손실은 너무나 컸다. 공채 10기에서 13기 사이는 거의 대부분 쫓겨났고 편집국 전체로 보면 기자의 거의 절반 정도가 한꺼번에 잘린 것이었다. 가슴 아픈 것은 나온 사람과 남은 사람의 관계였다. 똑같이 자유언론을 염원하면서 농성하던 사람의 절반이 회사로 돌아갔지만, 회사 안과 밖의 거리는 너무나 멀었다. 동아투위는 쫓겨난 다음날부터 회사 앞에서 도열시위를 벌였다. 해고자들로서는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었겠지만, 서 있는 사람이나 이들의 눈길을 피해 회사로 들어가는 사람이나 참으로 못할 짓이었다. 회사로 돌아간 사람들은 처음에는 마음속으로나마 쫓겨난 동료들에 대한 미안함과 함께하지 못하는 부끄러움을 가졌을지 모른다. 그러나 하루하루 시간이 지나자 극히 일부를 제외하고 이들은 쫓겨난 사람들을 미워하고 공격하기 시작했다. 동아일보가 자주 조선일보보다 더 심한 수구성향을 보이는 것은 살아남은 자들의 이 역사적 트라우마가 종종 감당할 수 없게 도지기 때문일 것이다.

1975년 3월17일의 폭거는 박정희가 2월12일 유신헌법에 대한 찬반 국민투표 이후 잠시 보여주었던 유화적인 분위기가 다시 경직되는 분수령이었다. 유신정권은 동아일보 기자들을 쫓아낸 이틀 뒤인 3월19일 국회에서 형법 개정안을 날치기로 통과시켰다. 국내 언론을 완벽히 장악한 유신정권은 외신을 통제하기 위해 내국인이 외신기자에게 정부에 불리한 정보를 제공하면 국가모독죄로 다스리겠다는 조항을 신설한 것이다. 흥미있는 것은 당시 공화당 정책위의장 박준규가 형법 개정안이 “고질적인 사대풍조”를 뿌리 뽑고 “주체사상을 고취(!)”하기 위한 것이라고 기염을 토한 것이다.

 

국내외 상황은 숨가쁘게 돌아가고 있었다. 남베트남 독재정권의 붕괴가 임박한 가운데, 대법원은 인혁당 관련자 8명에 대해 사형을 확정했고, 박정희는 긴급조치 7호를 발동하여 고려대에 군대를 진주시켰다. 이런 공포 분위기에서 형 확정 18시간 만인 다음날 새벽 박정희는 인혁당 관련자 8명에 대한 사형을 집행했다. 마침내 4월30일 공산군에 사이공이 함락되었고, 5월13일에는 박정희가 이제까지의 모든 긴급조치를 집대성한 긴급조치 9호를 발동했다. 5월21일의 여야 영수회담 이후 김영삼은 박정희에게 꼬리를 내렸다. 그 좋은 봄날 동아일보 해직기자들은 겨울공화국의 북풍한설에 홀로 맞서야 했다.